Breaking News

한국계 최은영 검사, 미국 법무부 국가안보국 부차관보로 임명

미국 법무부는 26일, 북한, 중국 등의 가상화폐 범죄 수사를 이끌었던 한국계 최은영 검사가 법무부의 대테러 기능 등을 담당하는 국가안보국(NSD) 부차관보로 임명됐다고 발표했다.

최 검사는 하버드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하버드 로스쿨을 졸업한 뒤 뉴욕 남부지검 검사보로 근무하며 가상화폐 수사 분야에서 경력을 쌓았다. 최 검사는 현재 법무부 내에서 가상 화폐를 포함한 사이버 범죄 수사에서 최고 전문가로 꼽힌다.

법무부는 지난해 2월 북·중·러 및 사이버 해커들의 범죄가 급증하자 이에 대응할 인력을 확충하겠다는 차원에서 가상화폐와 기타 디지털 자산 관련 범죄 수사를 담당할 NCET를 신설하고 최 검사를 초대 국장으로 임명했다.

NCET는 지난 1월 프랑스 당국과 공조해 인터넷에서 마약 등 불법 거래 관련 송금에 활용된 홍콩 기반의 암호화폐 거래소 ‘비츨라토’를 압류하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최 검사는 NCET 국장으로 재직하면서 가상화폐 범죄 수사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최 검사의 임명은 미국 법무부가 가상화폐 범죄에 대한 대응력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된다.

최 검사는 “국가안보국 부차관보로 임명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미국 국민을 보호하는 국가안보국의 사명을 계속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