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타닐 과다복용 사망 예방, 킹 카운티 나르칸 자판기 1년 만에 성과 나타내

지난 1년 동안 킹 카운티(King County)는 급증하는 펜타닐 중독 사망률을 막기 위해 생명을 구하는 진통제 과다복용 예방약인 나르칸(Narcan)을 자판기에 설치해 보급해왔다.

2022년 4월부터 시작된 이 자판기 프로그램은 지금까지 13,000개가 넘는 나르칸 키트를 배포했다.

나르칸은 오피오이드(Opioid)가 뇌에 미치는 영향을 차단하는 약물인 날록손의 비강 스프레이 제품이다.

미국 마약남용예방연구소(NIDA)에 따르면, 날록손(naloxone)은 코 스프레이 또는 근육, 피부 아래 또는 정맥에 주사할 수 있다. 날록손은 아편계 중독자의 체내에 아무런 효과가 없으며, 펜타닐등 오피오이드 계열 약품 중독을 되돌리는데 효과적이다.

시애틀 및 킹 카운티 공공보건(Public Health – Seattle & King County, KCPH)은 과다복용 예방 물품을 손쉽게 제공는 자판기를 설치운영을 위해  피어 워싱턴(Peer Washington) 등 지역 단체와 협력하고있다고 밝혔다.

공공보건은 “이런 지원 활동의 일환으로 온라인 주문뿐 아니라 자판기에 물품을 배치함으로써 과다복용 예방 물품에 대한 장벽을 낮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판기에는 나르칸과 펜타닐 검사지가 들어 있다.

프로그램이 시작된 지 6개월 만에 자판기를 이용한 사람들 중 거의 40%가 이전에는 날록손을 가지고 다니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으며, KCPH는 이러한 결과가 자판기가 과다복용과 해롭지 않은 사용에 대한 교육과 홍보 도구로서 효과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한 피어 켄트(Peer Kent) 직원은 “날록손을 사용해 본 적이 없다는 사람들에게 키트를 가져다 주고 날록손 사용법을 가르쳤다. 몇 주 후, 그 여성이 저를 찾아와 나르칸을 사용해 그녀의 연인을 과다복용으로부터 살려냈다고 알려주었다. 그 후 두 사람 모두 디톡스 프로그램에 참여하였고 최근에 퇴원하였다”고 밝혔다.

킹 카운티 거주자라면 누구나 온라인으로 무료 나르칸을 받을 수 있다. 여기에서 주문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지난 3월 말 처방전 없이 날록손을 판매하는 것을 승인하여, 과다복용을 회복시키는 약물이 처음으로 OTC(Over-The-Counter, 비매품)로 제공된다. 나르칸역시 가을 전까지 OTC로 출시될 예정이다.

출처 : 시애틀코리안데일리(http://www.seattlekdaily.com)

leave a reply

Reendex

Must see news